고추장익는마을

고추장익는마을

INTRODUCE

  • Home
  • 고추장익는마을
  • 인사말

인사말GREETING

순창고추장 시원지 마을인 고추장 익는 마을입니다. 
고추장 중에서는 전라북도 순창군의 순창 고추장이 가장 유명한 이유!
순창 고추장은 옛날부터 그 명성이 자자해서 조선 시대에 궁궐에서 사용될 정도였죠. 궁궐에서 순창 고추장을 사용하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고려 시대 말에 이성계는 스승인 무학 대사(無學大師)가 기거하고 있던 전라북도 순창군 구림면 안정리(현 순창고추장익는마을 위치) 만일사(萬日寺)를 찾아가는 도중 배가 너무 고파서 어느 농가에 들러 고추장에 점심을 맛있게 얻어먹게 되었어요.

보잘것없는 농사꾼의 밥상이었지만 고추장 맛은 기가 막혔지요. “이렇게 맛있는 고추장이 있다니? 이 고추장만 있으면 다른 반찬은 필요 없겠어.” 이성계는 훗날 조선을 세우고 왕이 된 후에도 순창에서 먹었던 고추장 맛을 잊지 못했어요.

  그래서 이런 명령을 내렸지요. “순창 현감은 순창의 고추장을 궁궐로 올려 보내도록 하라!”

  이렇게 해서 순창 고추장은 조선 시대 말까지 궁궐에서 쓰는 고추장이 되었답니다.

인사글 표지

회문산 자락에 위치해 있는 순창고추장 시원지 마을로 맑은 물과 깨끗한 자연 속에 있어 몸에 좋은 전통발효식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오감을 일깨우며 전통의 소중함과 우수성을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접해보지 못했던 고추장 만들기를 고추장익는마을을 통해 체험하고 교육받으며 우리 전통의 발효식품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준비했습니다.

우수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는 고추장익는마을을 방문하시어 색다른 체험과 소중한 추억 만들어 보세요.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께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추장익는마을 임직원 일동